본문 바로가기

Art

프리다를 좋아하세요?

반응형

  때마침, 포틀랜드 아트 뮤지엄(Portland Art Museum)에서

<Frida kahlo , Diego rivera and Mexican Modernism> 특별전을 2022년 2월 19일부터 6월 5일까지 하고 있었다. 한국에서도 이미 많은 매체를 통해 프리다 칼로의 관한 정보를 접해 볼 수 있다.

 

  포틀랜드 아트 뮤지엄에서 열린 특별전은 Jacques and Natasha Gelman Collection을 선보이는 전시로, 이미 해외 곳곳에서 이들의 소장품이 선보인 적은 여러 번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무엇보다 박물관의 홈페이지에는 특별전의 테마를 좀 더 확장시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3~5월 동안 한 달에 3번 정도 1시간 30분씩 특별강연 혹은 공연으로 채워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더 넓고 깊게 프리다 칼로와 디에고 리베라, 더 나아가 멕시칸 모더니즘을 충분히 탐닉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5월 4일부터는 "WILD WOMAN"이란 의류 컬렉션도 함께 선보여지는데, 디자이너 Myriam Marcela De Anda와 텍스타일 아티스트 Laura Renée Maier와 함께 사회적 목적을 가진 웨어러블 아트를 만들어 예술과 패션을 결합하여 다양성과 다문화적 표현을 기념하는 동시에 국경을 넘어 통일성을 구축하는 쿠튀르다.     

이 프로젝트는 2017년 1월 여성 행진(Women's March)에서 영감을 얻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집권 초기 인권으로서의 여성의 권리를 중심으로 한 세계적인 시위였다. 컬렉션의 성장으로 컬렉션의 일부가 전 세계에 전시되어, 그중 12개 작품은 경매를 통해 수익금의 100%가 멕시코의 여성 및 트랜스젠더 생활 개선에 중점을 둔 비영리 페미니스트 단체인 Fondo Semillas를 지원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일정 기간 동안 작품들을 늘어놓기만 하는 Display의 전시를 떠나 더 다양하고 흥미 있는 교육이자 체험인 Event를 선사하고, 현대에도 영향을 받고 이어지는 다른 분야와의 접목을 통해 확장된 예술의 의미를 느끼게 해주는 전시라 생각된다. 프리다 칼로와 디에고 리베라를 좋아하는 사람들, 혹은 몰랐던 사람들, 혹은 전시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까지도 처음 방문해보는 곳이라면 더 유익한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더 많은 사람들이 미리 전시 테마에 대해 조금 알아보고 간다면 그림을 그저 보고 감상하는 것 외에 더 많은 즐길거리를 누리고 올 수 있을 것이다. 

 

  전시장은 2층에서 시작해서 1층으로 내려오며 관람하며, 사진과 그림들이 적절하게 뒤섞여 자유 동선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배치하였다. 다수 작품들의 네임텍은 비교적 친절하게 작품 설명을 해주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내가 가장 잘 아는 것이 나'여서 남겨놓은 자화상이 많은 프리다 칼로였기에, 다양한 모습의 그녀가 담긴 여러 그림과 사진들을 통해 복잡하고 다양했던 그녀의 마음까지 나를 가장 잘 알고 싶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질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마지막 섹션에 있는 이 작품을 남편과 함께 보며 말을 잇지 못한 채 한 참을 바라보다 나왔다. 물론 발걸음을 멈춘 사람들은 우리만이 아니었다. 그림의 색채와 표현이 훨씬 더 강렬하고 하나하나 모든 것에 담긴 의미가 무엇인지 전시의 끝에 걸려있는 이 작품을 보면 디에고 리베라를 향한 프리다 칼로의 마음, 그 사랑이 어느 정도였을지 느껴지는 것 같아 너무 아프면서도 경이로워 감탄이 터져 나온 것 같다. 유명한 작품들이 워낙 많지만 그녀의 스토리에 더 깊이 공감해 볼 수 있는 작품은 <The Love Embrace of the Universe, the Earth, Myself, Diego and Senor Xolotl> 바로 이것이 아닐까.

 

<The Love Embrace of the Universe, the Earth, Myself, Diego and Senor Xolotl>, 1949, Frida Kahlo

 


*포틀랜드 아트 뮤지엄 홈페이지 : https://portlandartmuseum.org/

 

*프리다 칼로 관련 홈페이지 : https://www.fridakahlo.org/

 

*WILD WOMAN 관련 홈페이지 : https://thewildwoman.org/

 

 

*포틀랜드 아트 뮤지엄 특별전 워크북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박물관 현장에도 비치됨)

Mexican_Modernism_Activity_Guide.pdf
4.16MB
 
반응형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항아리와 매화  (0) 2022.05.13